카테고리 없음

예수의 어른시절 초기

뉴징검다리 2010. 2. 10. 08:37

제 128 편

예수의 어른 시절 초기

어른 생활의 초기에 들어가면서, 나사렛 예수는 땅에서 정상이며 보통 인간 생활을 했고, 그런 생활을 계속했다. 예수는 다른 아이들이 온 것과 똑같이 이 세상에 왔고, 부모(父母)를 선택하는 데 전혀 상관하지 않았다. 일곱째이자 마지막 자신 수여, 즉 필사 육체의 모습을 입고서 육신화를 실행할 혹성으로서 이 특별한 세계를 선택하기는 했다. 그러나 이밖에는 세상에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나타났고, 다른 사람들이 이 세계에서, 또 비슷한 세계들에서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 땅의 아이로서 자라고 환경의 변천과 씨름하였다.

미가엘유란시아 수여의 두 가지 목적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라:

1. 필사 육체를 입고서 인간의 일생을 전부 사는 체험을 통달하는 것, 네바돈에서 통치권을 완수하는 것.

2. 우주의 아버지를 시공 세계의 필사 거주자들에게 계시하는 것, 바로 이 필사자들이 우주의 아버지를 더욱 이해하도록 더 효과 있게 이끄는 것.

모든 다른 생물의 이익과 우주의 이점은 우연히 생기는 것이요, 필사자로 자신을 수여하는 이 주요 목적에 2차적으로 생긴다.

1. 스물 하나 되던 해 (서기 15년)

성년에 이르면서, 예수는 가장 낮은 형태의 지적(知的) 생물의 일생에 관하여 지식을 통달하는 체험을 마치고, 그로서 자신이 창조한 우주를 제한 없이 다스리는 권한을 마침내, 완전히 얻는 과제를 열심히, 충분히 자각하면서 시작하였다. 그는 자기의 2중 성품을 충분히 깨닫고서 이 엄청난 일에 들어갔다. 그러나 이미 이 두 성품을 하나로―나사렛 예수로―효과적으로 통합하였다.

요수아 벤 요셉은 그가 여자에게서 태어난 사람, 필사 인간임을 잘 알고 있다. 이것은 첫 칭호, 사람의 아들을 고른 데서 나타난다. 참으로 살과 피를 함께 가진 자였으니, 지금도 통치 권한을 가지고 한 우주의 운명을 주관하면서, 수고를 톡톡히 해서 얻은 수많은 칭호 가운데 사람의 아들이라는 칭호를 아직도 지닌다. 우주의 아버지의 창조적인 말씀아들 창조자―가 “육체가 되어 유란시아에서 이 땅의 사람으로서 거했다”는 것은 글자 그대로 참말이다. 그는 수고하고 지쳤으며, 쉬고 잠을 잤다. 배고픔을 느꼈고, 그런 욕망을 먹을 것으로 채웠다. 목이 말랐고, 목마름을 물로 가라앉혔다. 인간의 느낌과 감정의 분야 전체를 거쳤다. “모든 일에 너희처럼 시험을 받았으며,” 고통을 받다가 죽었다.

이 땅의 다른 필사자들과 똑같이, 지식을 획득하고 경험을 얻었고, 이 두 가지를 통합하여 지혜로 만들었다. 세례를 받기까지, 아무런 초자연의 힘을 이용하지

않았다. 요셉마리아의 아들로서, 인간 재산의 일부가 아닌 어떤 능력도 쓰지 않았다.

인간 이전 존재로서 가졌던 속성에 대하여 말하면, 그는 자신을 비웠다. 대중을 위한 일을 시작하기 전에, 사람과 사건들에 대하여 가졌던 지식은 전적으로 스스로 제한되었다. 사람들 사이에 있던 참 사람이었다.

언제까지나, 영화롭게 이것은 참말이다. “그는 우리의 연약함에 동정심으로 움직일 수 있는 높은 통치자이라. 우리처럼 모든 점에서 단련되고 시험받았으되 죄가 없는 군주를 우리가 가졌느니라.” 자신이 고통을 받고, 시험받고 단련되었기 때문에, 혼동과 곤궁에 빠진 자들을 넘치게 이해하고 보살필 수 있다.

나사렛 목수는 자기 앞에 놓여진 일을 충분히 이해했지만, 인간 생애가 자연히 흘러가는 경로를 따라서 살기를 택하였다. 이 가운데 어떤 문제에서는, 이처럼 기록되었다시피, 그는 필사 인간에게 정말로 본보기였다: “이 정신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었던 것 같이, 너희 속에 있도록 하라. 하나님의 성품으로 이루어졌은즉 그는 하나님과 동등함을 이상히 여기지 아니하였더라. 그러나 자기를 조금도 중요하게 여기지 아니하고 피조물의 형태를 취하고, 인간의 모습을 입고서 태어나셨느니라. 이렇게 사람으로서 모습을 입었으므로, 자기를 낮추어서 죽기까지, 아니 십자가에서 죽기까지도 복종하였느니라.”

인간 가족의 모든 다른 사람이 인생을 사는 것과 마찬가지로, 필사 생명을 살았고, “그는 육체로 있던 시절에 무척 자주, 모든 악으로부터 구원할 수 있는 분에게, 강한 느낌과 눈물로도 기도와 간구를 드렸느니라. 믿었은즉 그의 기도가 효력이 있었느니라.” 따라서 형제들에게 자비롭고 이해심 있는 통치자가 되도록, 모든 면에서 그들과 같이 지음받는 것이 필요하다.

자기의 인간 성품에 관하여 그는 결코 의심하지 않았다. 그 성품은 자명(自明)하고, 언제나 의식 속에 있었다. 그러나 신다움 성품에 대해서, 언제나 의심과 추측의 여지가 있었고, 적어도 세례 받는 사건 바로 전까지, 이것이 참말이었다. 신성(神性)의 자각은 느렸고, 인간의 관점에서 보면, 자연스러운 진화적 계시였다. 신성의 이러한 계시와 자각(自覺)은 예루살렘에서, 열 세 살이 채 못되었을 때, 그의 인간 존재에서 처음 초자연적이었던 일과 함께 시작되었다. 신다운 성품을 스스로 깨닫게 하는 이 체험은, 육체로 있는 동안 두 번째 초자연적 체험이, 즉 요단 강에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은 데 따른 에피소드가 있을 때 완성되었고, 이 사건은 봉사하고 가르치는 공생애(公生涯)의 시작을 표시했다.

한 번은 열세 살 때, 한 번은 세례 받을 때, 이렇게 두 번 하늘에서 방문이 있던 사이에 육신화된 이 아들 창조자의 생활에서 아무런 초자연이나 초인간의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 이런 일이 있었는데도, 베들레헴의 아기요, 나사렛의 소년이요, 젊은이이자 사람은 실제로 육신화된, 한 우주의 창조자였다. 그러나 한 번도 이 힘을 조금도 쓴 적이 없고, 요한에게 세례 받은 날까지 인생을 살면서, 수호 세라핌의 안내를 제외하고, 하늘 성격자들의 안내도 이용하지 않았다. 이처럼 증언하는 우리는 무엇에 관하여 말하는가 사정을 알고 있다.

그래도 육체를 입은 생애의 이 여러 해 동안, 그는 참으로 신다웠다. 실제로 파라다이스 아버지의 한 아들 창조자였다. 통치권을 획득하는, 순전한 필사자 체험을 절차에 따라 마치고 난 뒤에, 일단 공생애를 채택했을 때,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대중 앞에서 서슴지 않고 인정했다. “나는 알파오메가라, 시작이요 끝이며, 처음이요 마지막이라”고 서슴지 않고 선언했다. 영광의 주, 우주의 통치자,

모든 창조의 주 하나님, 이스라엘거룩한 분, 만민의 주, 우리의 주 우리의 하나님이요, 우리와 함께 있고, 모든 이름 위에 모든 세계에 이름을 가진 하나님, 우주의 전능자, 이 창조의 우주 지성,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물을 몸에 감춘 분, 만물을 채우는 충만한 분, 영원한 하나님의 영원한 말씀, 만물 보다 먼저 있던 분이요, 그분 안에 만물이 존재를 가지며, 하늘과 땅의 창조자, 우주를 떠받드는 분, 온 땅의 재판관, 영생 수여자, 참 목자, 세상 구원자, 우리를 구원하는 선장(船長)이라고 후일에 사람들이 일컬었을 때, 조금도 마다하지 않았다.

순전히 인간적 생활로부터, 인류 속에서, 인류를 위하여, 이 세상에 있는 인류에 대하여, 또 모든 다른 세계를 위하여 신성의 직분을 자의식(自意識)하는 후기에 들어간 뒤에 이 칭호들이 적용되자, 어느 것에도 결코 반대하지 않았다. 예수는 그에게 적용된 오직 한 가지 칭호에 반대했다. 한때 이마누엘이라 일컬음을 받았을 때, 단지 “내가 아니라, 그는 내 형이라”하고 대답했다.

땅에서 확대된 생활로 모습을 나타낸 뒤에도, 언제나 예수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에 온순하게 복종하였다.

그는 세례를 받은 뒤에 진지한 신자(信者)와 감사하는 추종자들이 숭배하도록 버려 두는 것을 개의치 않았다. 가난과 씨름하고, 가족을 위해서 생활의 필수품을 마련하려고 손으로 수고하는 동안에도,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의식은 짙어지고 있었다. 하늘을 짓고 인간 존재를 지금 살아가고 있는 바로 이 땅을 지은 자가 자신임을 알았다. 바라보고 있는 큰 우주에 두루, 하늘 존재 무리들도 마찬가지로, 이 나사렛 사람이 사랑하는 군주창조자이자 아버지인 것을 알았다. 이 여러 해 동안 내내, 심오한 긴장감이 네바돈 우주를 휩쓸었다. 하늘의 모든 눈이 줄곧 유란시아에―팔레스타인에―쏠렸다.

이 해에 예수요셉과 함께 유월절을 지내려고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다. 성화를 받으려고 야고보를 성전에 데리고 간 적이 있었기 때문에, 그는 요셉을 데리고 가는 것이 의무라고 판단했다. 가족을 다루는 데 예수는 결코 조금도 편애를 보인 적이 없었다. 여느 때 다니던 요단 강 유역의 길로 요셉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갔지만, 요단 강 동쪽 길로 나사렛으로 돌아왔고, 이 길은 아마투스를 통과했다. 요단 강을 내려가면서, 예수유대인의 역사를 요셉에게 일러 주었고, 돌아오는 길에 이 강 동쪽 지역에 전통적으로 거주했던 이름난 루벤·갓·길르앗 부족들의 경험에 관하여 이야기해 주었다.

요셉은 일생의 사명에 관하여 유도하는 질문을 많이 했지만, 이 대부분의 물음에 예수는 다만 “나의 때가 아직 오지 않았다” 하고 대답하곤 했다. 그러나 이 친밀한 토론에서 여러 말씀이 흘러나왔고, 뒷날에 풍운의 사건들 가운데서 요셉은 그것을 기억했다. 요셉과 함께, 예수베다니에서 세 친구와 더불어 이 유월절을 지냈는데, 이것이 이 축제 기념 행사에 참석하려고 예루살렘에 있을 때 버릇이었다.

2. 스물둘 되던 해 (서기 16년)

이 해는 예수의 동생들이 청년기의 문제, 다시 적응하는 데 특별히 따르는 시련과 고난에 부딪치는 몇 년 중 한 해였다. 예수는 이제 일곱 살에서부터 열 여덟 살에 이르는 동생들이 있었고, 지적 및 감정 생활의 새로운 각성에 적응하도록 도와 주느라고 계속 바빴다. 청년기 문제들이 어린 동생들의 생활에 나타남에 따라서,

이처럼 그러한 문제들과 맞붙어 씨름해야 했다.

이 해에 시몬은 학교에서 졸업하고, 예수의 옛날 소년 시절의 친구이자 항상 대기한 방어자였던 석공(石工) 야곱과 함께 일하기 시작했다. 몇 차례 가족 회의를 연 결과로, 모든 소년이 목수 일에 손대는 것이 현명치 않다는 결정이 내렸다. 직업을 다양화함으로 그들이 건물 전체를 세우는 계약을 받을 준비가 되리라 생각되었다. 또 한편, 세 사람이 전 시간 목수로서 일하고 있었기 때문에, 모두가 바쁘지는 않았다.

예수는 이 해에 집 마무리하는 일과 가구 만드는 일을 계속했지만, 대부분의 시간을 카라반 수선 작업장에서 보냈다. 야고보가 작업장에서 지키는 일을 교대하기 시작했다. 이 해의 후반에, 나사렛 근방에서 목수 일이 뜸할 때, 예수야고보에게 수선 작업장을 맡기고, 요셉을 집 벤치에 두었고, 한편 그는 대장장이와 함께 일하려고 세포리스로 건너갔다. 금속을 가지고 여섯 달 동안 일했고, 모루 일에 어지간한 기술을 쌓았다.

세포리스에서 새 일자리를 잡기 전에, 예수는 정기 가족 회의를 열고, 그 때 열여덟 갓 넘은 야고보를 임시 가장으로 엄숙하게 임명했다. 동생에게 진심으로 지원하고 충분히 협조하기로 약속했고, 가족의 한 사람 한 사람으로부터 야고보에게 복종하겠다는 공식(公式) 약속을 받아 냈다. 이 날부터 야고보는 가족을 위하여 완전한 재정 책임을 맡았고, 예수는 동생에게 주일마다 지불금을 주었다. 예수는 다시 야고보의 손에서 고삐를 빼앗지 않았다. 세포리스에서 일하면서, 필요하다면 밤마다 집으로 걸어갈 수 있었지만, 날씨와 다른 이유들을 대면서, 일부러 떨어져 있었다. 그러나 참 동기는 야고보요셉에게 가족을 책임지는 훈련을 시키려는 것이었다. 그는 가족에게 혼자 서게 하는 느린 과정을 시작했다. 새 계획이 되어 가는 것을 지켜보고, 조언을 주고, 도움되는 제안을 하려고, 안식일마다 예수나사렛으로 돌아왔고, 필요한 경우에, 때로는 주중에 왔다.

여섯 달 동안 세포리스에서 상당한 오래 산 것은 예수에게 이방인(異邦人)의 생활 관점에 더 친숙해질 새로운 기회를 주었다. 이방인들과 함께 일하고 이방인들과 함께 살았고,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생활 버릇과 이방인들의 생각에 대해서 밀접하고도 공들인 연구를 하였다.

헤롯 안티파스의 고향인 이 도시의 도덕 수준은 카라반 도시인 나사렛 수준에도 훨씬 못 미쳤기 때문에, 세포리스에서 여섯 달 머무른 뒤에, 예수나사렛으로 돌아오는 구실 찾기를 꺼려하지 않았다. 그가 일하던 집단은 세포리스와 새 도시 티베리아스 양쪽에서 공공(公共) 사업에 종사하기로 되었고, 그는 헤롯 안티파스의 감독 밑에서는 어떤 종류의 일자리와도 상관하기 싫었다. 예수의 견해에, 그로 하여금 나사렛으로 돌아가는 것을 현명하게 만든 다른 여러 이유가 있었다. 수선 작업장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가족의 일을 몸소 지휘하는 일을 다시 맡지 않았다. 작업장에서 야고보와 함께 일했고, 가능한 한 야고보가 집의 감독을 계속하도록 두었다. 야고보가 가족 경비를 관리하고 가정(家庭) 예산을 처리하는 것을 다치지 않은 채로 두었다.

예수는 바로 그러한 현명하고 생각 깊은 계획으로, 가족 일에 적극 참여함으로부터 마침내 물러서는 길을 준비하였다. 가족의 임시 우두머리로서 야고보가 2년 동안 경험을 가졌을 때―그(야고보)가 결혼하기 꼭 2년 전에―요셉이 가족 기금을 책임지는 자리에 앉았고, 그에게 집의 일반 관리가 맡겨졌다.

3. 스물 셋 되던 해 (서기 17년)

이 해에, 네 사람이 일하고 있었기 때문에 재정 압박이 조금 덜해졌다. 미리암은 젖과 버터를 팔아서 어지간히 벌었고, 마르다는 천 짜는 데 솜씨 있는 사람이 되었다. 수선 작업장의 구입 가격은 3분의 1이 넘게 지불되었다. 형편이 좋아서 유월절을 위하여, 시몬예루살렘으로 데려가려고 예수는 3주 동안 일을 쉴 정도였다. 이것은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서 나날의 노동으로부터 그가 가장 길게 쉬었던 기간이었다.

데카폴리스의 길로, 펠라·게라사·필라델피아·헤스본·예리고를 지나서, 예루살렘으로 여행했다. 바닷가 길로, 리다·요파·케자리아를 스치고, 다음에 갈멜 산을 돌아서, 프톨레마이스나사렛으로 돌아왔다. 이 여행은 예수로 하여금, 예루살렘 구역에서 북부 팔레스타인 전체를 낯익게 만들었다.

필라델피아에서 예수시몬다마스커스에서 온 한 상인(商人)을 알게 되었는데, 그는 나사렛 형제를 크게 좋아하게 되었고, 그래서 함께 그의 예루살렘 본부에서 멈추자고 고집하였다. 시몬이 성전에 참석한 동안에, 예수는 잘 교육받고 많이 여행한 사람, 세상일에 훤한 이 사람과 이야기하느라고 많은 시간을 보냈다. 이 상인은 카라반 낙타를 4천 마리 넘게 소유했고, 로마 세계 전역에 걸쳐 사업을 가지고 있었는데, 지금 로마로 가는 길이었다. 예수에게 다마스커스로 와서 동양 수입(輸入) 사업을 시작하라고 제안했다. 그러나 마침 그 때 자기 가족을 그렇게 멀리 떠나는 것이 정당하다 느끼지 않는다고 그는 설명했다. 그러나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이 아득히 먼 도시들과 극서(極西)와 극동의 더욱 먼 나라들에 대해서 많이 생각했는데, 이 나라들에 대해서 카라반 승객과 안내자들이 말하는 것을 귀가 닳도록 들어 왔다.

시몬예루살렘 방문을 대단히 즐거워했다. 새 계명의 아들들이 유월절에 성화를 받을 때, 정식으로 이스라엘 연방에 가입되었다. 시몬이 유월절 예식에 간 동안에, 예수는 방문자들 무리와 섞였고, 수많은 개종한 이방인들과 함께 흥미 있는 회담을 개인적으로 많이 가졌다.

아마도 이 모든 접촉 가운데 가장 주목할 것은 스테반이라는 이름의 젊은 헬라주의자와 가진 것이었다. 이 젊은이는 예루살렘을 처음 방문하는 길이었고, 유월절 주간 목요일 오후에 어쩌다가 예수를 만났다. 둘이서 아스모니아 궁전을 구경하며 거니는 동안, 예수는 내키는 대로 이야기를 시작했다. 이로서 그들은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것은 생명의 길과 참 하나님과 그를 예배하는 것에 관하여 네 시간의 토론으로 이어졌다. 스테반예수가 말씀한 것에 엄청나게 감명을 받았고, 결코 그 말씀을 잊지 않았다.

이 사람이 나중에 예수의 가르침을 믿는 자가 된 바로 그 스테반이었고, 이 초기의 복음(福音)을 전파하는 데 그가 보인 대담성은 성난 유대인들에게 돌로 쳐죽임을 당하는 결과를 낳았다. 새 복음에 대하여 스테반이 견해를 선포하면서 보인 특별한 대담성의 얼마큼은, 전에 예수와 가졌던 이 회견의 직접 결과였다. 그러나 스테반은 15년쯤 앞서 이야기를 나누었던 그 갈릴리 사람이, 나중에 세상의 구원자라고 자기가 선포했던 바로 그 사람이었다는 것을 결코 어렴풋이도 짐작하지 못했다. 스테반은 그를 위해서 오래지 않아 죽게 될 운명이었고, 이처럼 새로 생성되는 그리스도교 신앙에서 첫 순교자(殉敎者)가 되었다. 유대인의 성전과 그 전통의 관습을 공격한 값으로 목숨을 바쳤을 때, 타르수스 시민, 사울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서 있었다. 어떻게 이 그리스인이 신앙을 위하여 죽을 수 있는가 보았을 때, 사울의 가슴 속에 어떤 감정이 울컥 솟아올랐고, 마침내 그로 하여금 스테반이 목숨을 바친 그 운동을 지지하도록 이끌었다. 후일에 그는 적극적이고 꺾일 줄 모르

바울, 유일하게 기초를 세운 사람은 아니라도, 그리스도교의 철학자가 되었다.

유월절 주간이 지나고 첫 일요일에, 시몬예수나사렛으로 돌아가려고 길을 떠났다. 예수가 이 여행에서 가르친 것을 시몬은 결코 잊지 않았다. 예수를 언제나 사랑했지만, 이제 그는 가장인 형을 비로소 이해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시골길을 통해서 여행하고 길가에서 식사를 준비하면서, 가슴을 털어놓는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다. 목요일 한낮에 집에 다다랐고, 시몬은 겪은 경험을 이야기하느라고 그 날 밤, 가족을 늦게까지 붙들어 두었다.

예루살렘에 있을 때 “낯선 자들, 특히 먼 나라에서 온 자들과 이야기하면서” 예수가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고 시몬이 보고한 것에 마리아는 상당히 마음이 언짢았다. 예수가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가진 것, 함께 이야기하고, 그 생활 방식에 대하여 듣고, 그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가 발견하고 싶어하는 것을 가족은 결코 이해할 수 없었다.

갈수록 더 나사렛 가족은 눈앞에 닥친 인간적 문제들에 정신을 빼앗겼다. 예수의 앞날의 사명을 언급하는 일이 뜸하였고, 그 자신 앞날의 생애에 대하여 입을 여는 일이 아주 드물었다. 어머니는 그가 약속의 아이라는 것을 생각하는 일이 드물었다. 땅에서 예수가 어떤 신성한 사명을 이루리라는 생각을 어머니는 천천히 버리고 있었다. 그래도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가브리엘이 방문한 것을 멈추어 돌이켜볼 때, 어머니의 믿음은 이따금 되살아났다.

4. 다마스커스 에피소드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 필라델피아에서 처음 만났던 상인의 손님으로서 예수다마스커스에서 이 해의 마지막 넉 달을 보냈다. 나사렛을 지나면서 이 상인의 대표 하나가 예수를 수소문하였고, 다마스커스까지 그를 동반하였다. 일부 유대인의 피를 받은 이 상인은 다마스커스에 종교 철학을 가르치는 학교를 하나 세우는 데 엄청난 금액(金額)을 바치겠다고 제안했다. 그는 알렉산드리아를 능가할 학문의 중심을 세울 것을 계획했다. 이 새 사업에 우두머리가 될 준비로서 세계의 여러 교육 중심을 둘러보는 오랜 여행을 예수가 당장 시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것은 순전히 인간적 생애의 과정에서 예수가 일찍이 마주친 가장 큰 유혹 가운데 하나였다.

대번에 이 상인은 새로 계획된 이 학교를 지원하기로 찬성한 열두 상인 및 은행가들의 무리를 예수 앞으로 데려왔다. 예수는 학교 제안에 깊은 관심을 나타내고, 그 조직을 위하여 계획을 도왔지만, 언제나 다른 의무, 말하지 못한 이전의 의무가, 그렇게 야심에 찬 사업의 지도(指導)를 받아들이지 못하게 하리라 생각한다고 표현했다. 그를 후원하겠다는 사람은 집요했고, 집에서 예수를 얼마큼 번역하는 일에 유익하게 고용하였다. 한편 그와 아내, 아들과 딸들은 그들이 떠민 명예를 예수가 받아들이게 만들려고 애썼다. 그러나 그는 찬성하려 하지 않았다. 땅에서 그의 사명이 교육 기관에게 지원받으면 안 되는 것을 잘 알았고, 아무리 좋은 뜻을 가졌더라도, 조금이라도 “사람의 조언”에 지시를 받도록 자신이 의무를 져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았다.

예루살렘의 종교 지도자들은 그가 지도력을 보인 뒤에도 물리쳤지만, 그는 다마스커스의 사업가와 은행가들에게 대선생으로 인정과 환호를 받았으며, 이름 없고 알려지지 않은 나사렛 목수였을 때 이 모든 일이 일어났다.

그는 가족에게 이 제안에 대하여 한 번도 입을 열지 않았다. 이 해가 저물 때, 마치 다마스커스 친구들의 칭찬하는 제안에 전혀 유혹받은 일이 없었던 것 같이,

나사렛에서 나날의 책임을 돌보았다. 이 다마스커스 사람들도, 후일에 모든 유대인 사회를 뒤집어엎은 가버나움 시민과, 그들의 총 재산이 샀을지도 몰랐던 명예를 감히 물리친 옛 나사렛 목수를 연결짓지 않았다.

예수는 아주 교묘하게, 의도하여 생애의 여러 에피소드를 분리시키려고 머리를 썼고, 그래서 세상의 눈에는, 이것들이 단 한 사람의 일로서 연결되지 않았다. 알렉산드리아와 경쟁할 학교를 다마스커스에 창립(創立)하는 기회를 물리친, 바로 이 이상한 갈릴리 사람의 이야기가 되풀이되는 것을 그는 후일에 여러 번 들었다.

땅에서 얻는 체험의 어떤 모습들을 분리하려고 애썼을 때 염두에 두었던 한 가지 목적은, 후일의 세대로 하여금 그가 실천하고 가르친 진리에 복종하는 대신에, 그 선생을 숭배하게 만들 그러한 다능하고 눈부신 경력의 축적을 방지하려는 것이었다. 예수는 가르침으로부터 한눈팔게 할 그러한 성취로 인간적 기록을 쌓고 싶어하지 않았다. 추종자들이 그에 관한 종교를 형성하도록 유혹을 받으리라는 것, 그것이 세상에 선포하려 의도한 하늘나라 복음과 경쟁자가 될지 모른다는 것을 아주 일찍부터 깨달았다. 따라서, 가르침을 선포(宣布)하는 대신에, 가르치는 그 선생을 높이는, 자연스러운 이 인간 성향에 이용될지 모른다고 생각한 모든 것을 파란 많은 그의 생애에서 억제하려고 한결같이 애썼다.

바로 이 동기(動機)가 또한 땅에서 다채로운 일생의 여러 기간에 어째서 그가 다른 칭호로 알려지도록 버려 두었는가 설명한다. 게다가 가족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의 정직한 확신을 버리고 그를 믿도록 이끌 어떤 부당한 영향도 미치고 싶어하지 않았다. 인간의 지성을 부당하거나 불공평하게 이용하기를 언제나 물리쳤다. 그의 가르침에 드러나는 영적 실체에 사람들이 마음 속에 반응하지 않으면, 자기를 믿기를 바라지 않았다.

이 해가 저물 때가 되어서, 나사렛 가정은 제법 순조롭게 움직이고 있었다. 아이들은 성숙해지고, 마리아예수가 집을 떠나 있는 것에 익숙해지고 있었다. 그는 가족을 지원하기 위해서, 번 돈을 계속 야고보에게 넘겨 주었고, 아주 작은 금액만 직접 쓸 개인 비용으로 남겨 두었다.

세월이 지남에 따라서, 이 사람이 땅에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알아보기가 더욱 어렵게 되었다. 이 땅의 사람, 사람들 사이에, 그저 평범한 사람과 아주 비슷하게 된 듯하였다. 그 수여(授與)가 바로 이 방법으로 펼쳐지도록 하늘에 계신 아버지가 예정하셨다.

5. 스물넷 되던 해 (서기 18년)

이 때가 가족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예수가 비교적 자유를 얻은 첫해였다. 야고보는 상담과 재정(財政) 면에 예수의 도움을 얻어서, 집을 관리하는 데 대단히 성공했다.

이 해의 유월절 다음 주에, 알렉산드리아에서 온 한 젊은이가, 이 해 얼마 뒤에 팔레스타인의 바닷가의 어떤 지점에서 예수알렉산드리아 유대인들의 무리와 만나는 것을 주선하려고 나사렛으로 왔다. 이 회담은 6월 중순으로 정해졌고, 예수알렉산드리아의 저명한 유대인 다섯을 만나려고 케자리아로 갔다. 그들은 자기네 도시에서 한 종교 스승으로서 자리를 잡으라고 간청했고, 시작하는 권유로서 주요 회당에서 하잔에게 조수(助手)가 되는 자리를 내밀었다.

이 위원회의 대변자들은 알렉산드리아가 전 세계를 위하여 유대인 문화의 본부(本部)가 될 운명을 가졌다, 유대 민족의 일에 헬레니즘 경향은 바빌로니아 사상의 학파를 실질적으로 훨씬 앞섰다고 예수에게 설명했다. 예루살렘에서, 팔레스타인 전역에 걸쳐 반란이 있으리라는 불길한 소문을 예수에게 상기시키고, 팔레스타인유대인이 어떤 폭동을 일으키더라도 민족의 자살(自殺) 행위와 다름없으리라, 로마의 철권은 석 달 안에 반란을 쳐부수리라, 돌 위에 돌 하나도 남지 않으리라고 그에게 장담했다.

그들이 해야 했던 말을 전부 듣고서, 예수는 자기를 신뢰한 데 대하여 감사를 표하고, 알렉산드리아로 가기를 물리치면서, “나의 때가 아직 오지 않았다”는 내용으로 말했다. 제공하려고 애썼던 명예에 그가 무관심한 듯한 것에 그들은 어리둥절했다. 예수를 떠나기 전에, 알렉산드리아 친구들의 존경심을 표하기 위해서, 그들과 회담하려고 케자리아로 온 시간과 경비를 보상(報償)하려고 돈 봉투를 그에게 내밀었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돈을 물리치며, 말했다. “요셉의 집은 자선금을 받은 적이 없소. 내 팔이 건강하고, 동생들이 일할 수 있는 한, 우리는 다른 사람의 빵을 먹을 수 없소.”

에집트에서 온 친구들은 집을 향해 돛을 달았고, 후일에, 팔레스타인에서 그렇게 큰 소동을 벌인 사람, 배 만드는 가버나움 사람의 소문을 들었을 때, 그가 장성한 베들레헴 아기요, 알렉산드리아에서 큰 선생이 되라는 초청을 아주 소문도 없이 물리친, 행동이 이상한 바로 그 갈릴리 사람이었음을 거의 아무도 짐작하지 못했다.

예수나사렛으로 돌아왔다. 이 해의 나머지는 전 생애에서 가장 사건이 없었던 반년이었다. 그는 해결해야 할 문제들과 극복해야 할 어려움이 가득한 보통 계획으로부터 잠시 이 휴식(休息)을 즐겼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와 많이 교통을 가졌고, 인간 지성을 통달하는 데 엄청나게 진전을 보았다.

그러나 시공 세계에서 사람의 일은 오랫동안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는다. 12월에 야고보예수와 사사롭게 이야기를 나누면서, 나사렛의 젊은 여인 에스타와 깊이 사랑에 빠졌다, 주선될 수 있다면 언젠가 결혼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그는 요셉이 곧 열여덟이 될 터이고, 가족의 임시 가장으로서 봉사하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좋으리라는 사실에 주의를 불러일으켰다. 예수야고보가 결혼하기 전에, 요셉이 집안 일의 지도를 책임지도록 적절히 훈련시킨다는 조건으로, 2년 뒤에 야고보가 결혼하는 데 찬성하였다.

이제 일이 터지기 시작했다―결혼 이야기가 퍼졌다. 야고보가 결혼 일로 예수의 승낙을 얻는 데 성공한 것은 미리암으로 하여금 자기 계획을 가지고 용감히 오빠인 가장(家長)에게 다가가게 만들었다. 젊은 석공 야곱은 한때 예수의 보호자로 자처하였고 지금은 야고보요셉의 사업 동료이며, 오랫동안 미리암과 결혼하려고 애썼다. 예수 앞에 미리암이 계획을 내놓았을 때, 그는 야곱이 찾아와서 여동생을 얻으려고 정식으로 요청해야 한다고 지시하고, 마르다가 가장 위의 딸로서 임무를 맡을 능력이 있다고 느끼는 때가 오자마자, 미리암이 결혼하도록 축복하겠다고 약속했다.

집에 있을 때, 그는 한 주에 세 번 저녁 학교에서 줄곧 가르쳤다. 안식일에 회당에서 자주 성서를 낭독하고, 어머니와 이야기하고, 아이들을 가르쳤고, 대체로 이스라엘 연방에서 자격 있고 존경받는 나사렛 시민으로서 처신하였다.

6. 스물 다섯 되던 해 (서기 19년)

이 해는 나사렛 가족이 모두 건강한 가운데 시작되었고, 마르다을 위해서 해야 되는 어떤 일을 제외하고, 아이들이 모두 정규 학교를 마치는 것을 구경했다.

예수아담 시절 이후에, 땅에서 나타난 가장 튼튼하고 세련된 남성(男性) 표본의 하나였다. 몸은 훌륭하게 성장했다. 머리는 활발하고, 날카롭고, 사물을 꿰뚫어보았다―같은 시대 사람들의 평균 정신(精神) 상태와 비교해서, 엄청나게 성장했고―그의 정신은 정말로 인간으로서 신다웠다.

요셉의 재산이 사라진 이후로, 가족의 재정은 최상으로 조건이 좋았다. 카라반 수선 작업장에 마지막 지불금을 치렀고, 아무에게도 빚지지 않고, 몇 년 동안 처음으로 얼마큼의 기금(基金)이 남았다. 이것이 참말이고, 다른 동생들을 예루살렘으로 첫 유월절 예식을 위하여 데리고 간 일이 있었으니까, 예수는 (회당 학교에서 막 졸업한) 유다가 처음으로 성전을 방문하는 데 따라가기로 했다.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다가, 사마리아를 통해서 동생을 데리고 가면 문제가 생길까 두려워했기 때문에, 요단 강 유역으로, 같은 길로 돌아왔다. 급한 기질과 함께 강한 애국심 때문에, 유다는 이미 나사렛에서 몇 번이나 하찮은 문제에 말려들었다.

시간이 되자 예루살렘에 도착했고, 성전을 처음으로 방문하러 갔다. 성전의 바로 그 광경은 혼의 아주 깊숙한 곳까지 유다를 휘젓고 짜릿하게 만들었는데, 이 때 베다니나사로를 어쩌다가 만났다. 예수나사로와 이야기하고, 합동으로 유월절을 지내려고 주선하려 애쓰는 동안, 유다는 모두에게 진짜 문제를 일으키고 있었다. 가까이에 로마인 경비병 하나가 서 있었는데, 지나가는 어느 유대인 여자에게 예의(禮儀)에 벗어나는 말을 몇 마디 던졌다. 유다는 불 같이 분개하여 얼굴이 달아올랐고, 그 군인에게 직접 들을 만한 거리 안에서, 예절 없음에 참지 못하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런데 로마 군인들은 유대인의 공손치 못한 행위와 비슷한 무엇에도 무척 민감했다. 그래서 경비병은 당장에 유다를 체포했다. 이것은 젊은 애국자에게 너무 지나쳤고, 예수가 경계하는 눈으로 주의(注意)를 주기 전에, 이제까지 참았던 반(反)로마 감정을 담은 거침없는 비난을 퍼부었고, 이 모두가 일을 더욱 악화시켰을 뿐이다. 예수를 옆에 두고, 유다는 당장에 군대의 감옥으로 옮겨졌다.

예수유다를 위해서 즉석 재판이나, 아니면 그 날 저녁 유월절 축하에 때를 맞추어 석방(釋放)을 얻어 내려고 애썼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 이튿날이 예루살렘에서 “거룩한 집회”였기 때문에, 로마인들도 감히 한 유대인에 대한 고발을 심의하려 하지 않았다. 따라서 유다는 체포된 뒤에 둘째 날 아침까지 갇혀 있었고, 예수는 함께 감옥에서 지냈다. 그들은 계명의 아들들을 이스라엘의 완전한 시민으로 받아들이는 예식이 있을 때 성전에 있지 않았다. 다음에 유월절에, 열심당을 위한 선전(宣傳) 활동과 관련하여 예루살렘으로 왔을 때까지, 유다는 이 정식 예식을 몇 년 동안 거치지 않았다. 그가 속한 열심당은 애국 조직이었고, 그는 그 당에서 크게 활약했다.

감옥에서 보낸 둘째 날이 지나고 아침이 되어 예수유다를 위해서 군대의 판사(判事) 앞에 섰다. 예수는 동생이 나이 어린 것을 사과하고, 이어진 설명이지만 동생의 체포로 이끈 이 에피소드의 도발적 성질에 관하여 분별 있는 말을 해서 그

경우를 다루었기 때문에, 재판관은 그 유대인 젊은이가 사납게 분을 터뜨린 데 아마도 어떤 이유가 있었을지 모른다는 의견을 표현했다. 그러한 경솔한 죄를 다시 저지르지 말라고 유다에게 경고한 뒤에, 내보내면서 예수에게 말했다. “당신은 그 소년을 지켜보는 것이 좋겠소. 당신들 모두에게 걸핏하면 많은 문제를 일으킬 것이오.” 그 로마인 판사는 진실을 말했다. 유다예수에게 상당한 문제를 일으켰고, 언제나 그 문제는 바로 이런 성질을 가졌다―생각 없고 지혜롭지 못한 애국심의 폭발 때문에 국가(國家) 당국과 충돌하는 것이었다.

그 날 밤을 지내려고 예수유다베다니로 걸어갔고, 어째서 유월절 저녁 약속을 지킬 수 없었는가 설명하고, 이튿날 나사렛을 향하여 출발했다. 예수는 가족에게 어린 동생이 예루살렘에서 체포된 것에 대하여 언급을 피했지만, 돌아온 뒤 3주쯤 되어, 이 에피소드에 관하여 유다와 길게 이야기했다. 예수와 이 말을 나눈 뒤에, 유다 스스로 가족에게 이야기했다. 그는 이 고달픈 체험 전부를 통해서 가장인 형이 나타낸 참을성과 관용을 결코 잊지 않았다.

이것은 자기 가족의 어느 식구와 함께 예수가 마지막으로 참석한 유월절이었다. 점점 더 사람의 아들은 자신의 살과 피와 가까운 관계로부터 떨어질 것이었다.

이 해에 깊이 명상하는 시간은 과 그 놀이 친구들 때문에 가끔 중단되었다. 이 꼬마들의 어린애 같은 기쁨과 즐거움을 같이 나누려고, 예수는 언제라도 세상과 우주를 위하여 미래 일의 숙고를 다음으로 미룰 준비가 되어 있었고, 이들은 예수가 여러 번 예루살렘으로 여행간 체험담을 듣는 데 지칠 줄 몰랐다. 또한 동물과 자연에 대하여 그가 들려 주는 이야기를 크게 즐거워했다.

수선 작업장에서는 아이들을 언제나 반갑게 맞아 주었다. 예수는 모래와 나무토막과 돌을 작업장 옆에 마련해 놓았고, 아이들이 떼지어 재미를 보려고 모여들었다. 놀다가 지치면, 대담한 아이들은 작업장을 들여다보았고, 주인이 바쁘지 않으면, 용감히 들어가서 말하곤 했다, “요수아 아저씨, 나와서 우리에게 신나는 이야기를 해 주세요.” 그리고 나서 아이들은 손을 잡아끌면서 바깥으로 이끌곤 했고, 작업장의 구석 옆, 가장 좋아하는 바위 위에 예수가 앉고, 아이들은 예수 앞에 반원(半圓)을 만들어 땅 바닥에 앉았다. 작은 꼬마들이 얼마나 요수아 아저씨를 좋아했는지! 꼬마들은 웃는 것, 마음껏 웃는 것을 배우고 있었다. 제일 작은 꼬마들 가운데 하나나 둘이 그의 무릎에 기어오르고 거기 앉아서, 이야기를 하는 동안에, 표현하는 모습을 놀라서 올려다보는 것이 버릇이었다. 아이들은 예수를 사랑했고, 예수는 아이들을 사랑했다.

정치나 철학이나 종교에 관한 깊은 토론으로부터, 다섯 살에서 열 살에 이르는 이 꼬마들과 명랑하고 즐겁게 장난하는 기분으로 어떻게 그가 그렇게 갑자기, 아주 완전히 휙 옮겨 가는가, 친구들은 그의 지적(知的) 활동의 범위를 이해하기 어려웠다. 동생(同生)들이 자라고, 여가를 더 얻게 됨에 따라서, 조카들이 생기기 전에, 그는 이 꼬마들에게 크게 주의를 기울였다. 하지만 조카들을 많이 즐길 만큼 땅에서 오래 살지는 않았다.

7. 스물 여섯 되던 해 (서기 20년)

이 해가 시작되자, 나사렛 예수는 그가 폭 넓은 잠재 능력을 소유한다는 것을 강하게 의식하게 되었다. 그러나 적어도 때가 올 때까지는, 이 힘을 사람의 아들

서 그의 인격이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마찬가지로 충분히 확신하였다.

이 때 자신과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관계에 대하여, 많이 생각했어도 거의 입을 열지 않았다. 이 모든 생각의 결론이 언덕 꼭대기에서 드린 기도에 한 번 나타났는데, 그 때 이렇게 말했다. “내가 누구이든, 내가 무슨 능력을 행사하든 하지 않든 상관 없이, 나는 언제나 파라다이스 아버지의 뜻에 복종해 왔고, 언제나 복종하겠나이다.” 그래도 이 사람이 나사렛 근처에서 일터로 오갈 때, “그분 안에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물이 감춰져 있도다”하는 것이―광대한 한 우주가 관계되다시피―글자 그대로 참말이었다.

이 해 내내, 가족의 일은 유다를 제쳐 놓고,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몇 년 동안, 야고보는 막내 동생의 문제로 걱정했는데, 그는 정착해서 일하고 싶어하지 않았고, 집 경비에서 제 몫 내기를 기대할 수도 없었다. 그는 집에서 살려고 했지만, 가족 유지비에서 자기 몫을 버는 데 성실하지 않았다.

예수는 평화로운 사람이었고, 이따금 유다의 호전적 행위와 수많은 애국심의 폭발 때문에 당황했다. 야고보요셉은 그를 쫓아내는 데 찬성했지만, 예수는 찬성하려 하지 않았다. 참을성이 몹시 시험될 때, 예수는 오직 이렇게 조언하곤 했다, “참아라. 어린 동생이 먼저 더 좋은 길을 찾고, 그 안에서 자제하여 따르도록, 조언을 지혜롭게 하고, 너희의 삶으로 웅변하여라.” 예수가 지혜롭게, 사랑으로 하는 조언(助言)은 가족의 분열을 막았고, 그들은 함께 남아 있었다. 그러나 결혼할 때까지, 유다는 정신을 차리지 못했다.

마리아예수의 앞날의 사명에 대하여 입을 여는 일이 드물었다. 이 주제가 나올 때마다, 예수는 다만 이렇게 대답했다, “나의 때가 아직 오지 않았나이다.” 가족이 예수가 가까이 있는 데 의존하는 성향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어려운 과제를 예수는 거의 마쳤다. 사람들을 위한 진정한 봉사로 이끄는 더 활발한 서곡(序曲)을 개시하려고, 일관성 있게 이 나사렛 집을 떠날 수 있는 날을 위하여 빨리 준비하고 있었다.

예수의 일곱 번째 수여에서 첫째 가는 사명은 피조물의 체험을 얻는 것, 네바돈 통치권의 획득이라는 사실을 간과하지 말라. 바로 이 경험을 쌓으면서, 그는 유란시아와 지역 우주 전체에게 파라다이스 아버지를 최상으로 계시하였다. 이 목적에 우연히 부수되는 것으로, 이 혹성의 복잡한 사무가 루시퍼 반란에 관련되었다시피, 또한 이를 해결하는 데 착수했다.

이 해에 예수는 여느 때보다 더 여가를 누렸고, 수선(修繕) 작업장의 경영에 야고보를, 그리고 집안 일을 지도하도록 요셉을 훈련시키는 데 많은 시간을 썼다. 마리아는 그가 떠나려고 준비하고 있음을 눈치챘다. 그들을 두고 어디로 가려고? 무엇을 하려고? 어머니는 예수메시아라는 생각을 거의 버리다시피 하였다. 그를 이해할 수 없었다. 어머니는 단지 맏아들의 속을 헤아릴 수 없었다.

예수는 이 해에 가족의 개별 식구들과 함께 상당한 시간을 보냈다. 산으로 오르는 길에, 시골 길을 통해서, 긴 산보(散步)에 그들을 자주 데리고 가곤 하였다. 추수하기 전에, 유다나사렛 남쪽에 사는 농부인 삼촌에게 데리고 갔지만, 유다는 추수가 끝난 뒤에 오래 머무르지 않았다. 그는 달아났고, 나중에 시몬은 호수에서 그가 어부들과 함께 있음을 발견했다. 시몬이 그를 집으로 데리고 돌아왔을 때, 예수는 달아난 소년과 이야기를 나누었고, 그가 어부가 되기를 바랐기 때문에, 함께 막달라로 가서, 어부(漁夫)인 어느 친척의 보호 밑에 그를 맡겼다. 유다는 그 때부터 계속, 결혼할 때까지, 꽤 무던하게 정규적으로 일했고, 결혼한 뒤에 어부로서 계속 일했다.

마침내 예수의 남동생들이 다 일생의 직업을 고르고, 자리를 잡은 날이 왔다. 예수가 집을 떠나는 것을 위해서 무대가 준비되고 있었다.

11월에 두 쌍의 결혼이 있었다. 야고보에스타, 미리암야곱이 결혼했다. 이 때는 참으로 기쁜 때였다. 마리아조차 다시 한 번 행복했지만, 이따금 예수가 떠날 준비를 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어머니는 큰 불안의 짐을 지고 고통을 받았다. 예수가 소년이었을 때 했던 것처럼, 앉아서 어머니와 자유롭게 이야기하면 좋으련만, 그는 한결같이 의사(意思) 표시를 하지 않았고, 앞날에 대해서 도무지 입을 열지 않았다.

야고보와 신부 에스타는 마을 서쪽 편에 작고 아담한 집으로 이사했고, 이 집은 장인(丈人)의 선물이었다. 야고보가 어머니의 집을 계속 지원했지만, 결혼했기 때문에 그의 몫은 반으로 줄어들었고, 예수요셉을 가장(家長)으로 정식으로 임명하였다. 유다는 이제, 달마다 아주 충실하게 자기 몫의 돈을 집으로 보내고 있었다. 야고보미리암의 결혼은 유다에게 대단히 유익한 영향을 미쳤고, 쌍 결혼이 있은 다음 날, 고기잡이 터로 떠날 때, 그는 “내 임무를 충실히 하고, 필요하다면 더 할 것”을 믿어도 좋다고 요셉을 안심시켰다. 그는 약속을 지켰다.

아버지 야곱이 선조(先祖)들과 함께 묻혔으므로, 미리암야곱의 집에서, 마리아의 이웃에서 살았다. 마르다는 집에서 미리암의 자리를 차지했고, 새로운 조직은 이 해가 저물기 전에 순조롭게 움직이고 있었다.

이 두 쌍의 결혼이 있은 다음 날, 예수야고보와 중요한 회의를 가졌다. 그가 집을 떠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야고보에게 비밀로 말했다. 야고보에게 수선 작업장의 완전한 권리를 주었고, 정식으로 엄숙하게 요셉 가문(家門)의 가장인 것을 포기하였으며, 무척 감동적으로 동생 야고보를 “내 아버지 집의 가장이자 보호자”로 세웠다. 비밀 서약을 작성하고 그들 둘이 서명했는데, 수선 작업장을 선물(膳物)로 주는 대신에, 이제부터 야고보가 가족을 위해서 완전히 재정 책임을 맡으며, 이렇게 이 문제에 관해서 더 이상의 모든 책임으로부터 예수를 면제하라고 명기(明記)하였다. 계약서에 서명한 뒤에, 예수가 아무런 기여를 하지 않아도 가족의 실제 비용을 치르도록 예산을 맞춘 뒤에, 예수야고보에게 말했다. “그러나, 얘야, 내 때가 올 때까지, 달마다 너에게 무언가 계속 보내겠다. 그러나 내가 보내는 것은, 경우가 닿는 대로 써야 하느니라. 내가 보내는 돈은, 좋게 여기는 대로, 가족의 필수품이나 즐거움을 위해 쓰거라. 병이 있을 때 쓰거나, 가족의 어느 개별 식구에게 생길지 모르는 뜻하지 않은 긴급시를 대처하기 위하여 쓰도록 하여라.”

이렇게, 아버지의 일을 공식으로 시작하기 전에, 예수는 성인(成人) 생애에서 집을 떠난, 둘째 국면에 들어가려고 준비했다.